코로나19 타격, 라틴아메리카에서 유독 심각한 이유는?
아시아투데이 안성주 브라질 통신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나온 2020년 1월만 해도 중남미는 ‘코로나 청정지역’이라고 불렸다. 상황은 2월 말 이탈리아를 여행하고 온 브라질 남성이 첫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180도 달라졌다. 2020년 하반기..

라틴아메리카 반부패능력 조사...브라질 2위→6위로 추락
아시아투데이 안성주 브라질 통신원 = 올해 라틴아메리카 15개국을 대상으로 반부패 지수를 조사한 결과, 브라질의 반부패 점수가 전년대비 가장 큰 폭으로 하락한 것으로 나타나 브라질 사회에 경종을 울렸다. 14일(현지시간) 미주 지역의 경제·정치·사회 문제를 다루는 국제단체 아메리카소사이..

英 이코노미스트 "브라질의 가장 큰 문제는 브라질 대통령"
아시아투데이 안성주 브라질 통신원 = 영국 이코노미스트가 브라질이 1985년 민주화 복귀 이래 최악의 위기를 겪고 있다면서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이 브라질 위기의 가장 큰 문제라고 평가했다. 이코노미스트는 3일(현지시간) 브라질 정세에 대한 특별 보고서를 발간했다. 표지에는 리..

브라질 맥주 소비량, 리우 월드컵 이후 최대치 증가...집콕 음주 크게 늘어
아시아투데이 안성주 브라질 통신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영향으로 외식이 힘들어지면서, 브라질에서도 이른바 `집콕족`이 늘었다. 특히 집콕족의 증가가 맥주 시장의 판도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브라질 현지 언론 글로보가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

'드라이브스루 결혼식' 팬데믹이 바꿔놓은 브라질 혼인 풍속도
아시아투데이 안성주 상파울루 통신원 = 브라질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전염병이 대유행하면서 많은 예비 신랑·신부들이 혼인 계획에 차질을 빚었다. 결국 코로나19는 결혼 풍속도마저 바꿔놓았다. 드라이브스루 결혼식과 원격 결혼파티 등 거리두기를 지키며 색다른 모습으로 진..

브라질서 백신접종 임산부, 항체 가진 아기 출산해 화제
아시아투데이 안성주 브라질 통신원 = 임신 중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접종했던 브라질 여성이 항체를 가진 아기를 출산해 화제에 올랐다. 20일(현지시간) 브라질 현지언론 글로보 및 NSC의 보도에 따르면 브라질 산타카타리나 주 남부 보건 사무국은 코로나19 항체..

브라질 어머니들이 면접장에서 들은 질문, 그들의 구직 수난기
아시아투데이 안성주 브라질 통신원 기자 = 5월9일 브라질 ‘어머니의 날’을 맞아 현지 언론 글로보에서 구직 과정을 거친 여러 어머니들을 인터뷰하면서 사회의 인식 제고를 촉구해 눈길을 끈다. 헤드헌터이자 커리어컨설턴트인 알리니(32세)는 구직 과정에서 어머니로서 받는 차별을 피부로 느꼈..

30돌 맞은 '메르코수르'...대외공동관세 둘러싸고 회원국들 '삐걱'
아시아투데이 안성주 브라질 통신원 = 1991년 남아메리카에 위치한 브라질·아르헨티나·파라과이·우루과이 4개국이 모여 출범한 관세동맹 ‘메르코수르(MERCOSUR)’가 올해 30주년을 맞았다. 지난 달 26일에는 창립 30년을 축하하기 위해 비대면 정상회담도 진행했다. 그러나 최근 경제..

'실업+인플레' 여파..브라질 중산층 구매력 및 소비행태에 큰 변화
아시아투데이 안성주 상파울루 통신원 = 브라질 내 경제 위기가 중산층들의 소비 형태를 바꾸고 구매력에 큰 타격을 입혔다. 24일(현지시간) 브라질 언론 글로보에 따르면 브라질에서는 소득등급을 총 8개 순서로 나눠 가장 고소득층인 A부터 ‘B,C1, C2, C3, D1, D2, E’로..

"브라질 치매 환자, 30년 내 4배로 늘어난다"...치매예방 시급
아시아투데이 안성주 브라질 통신원 = 알츠하이머를 비롯해 치매를 앓고 있는 브라질인의 수가 30년 내 4배로 증가할 것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번 주 발표된 브라질 펠로타스 연방대학·리오그란지두술 연방대학·호주 퀸즐랜드 대학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지난 수십 년간 브라질에서 알츠하이..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