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어려움 겪는 빈곤층에…베트남, '0동 시장' 화제
아시아투데이 정리나 하노이 특파원 = 베트남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수입이 감소해 어려움에 처한 노동자들을 돕기 위한 ‘0동(베트남 화폐단위·VND) 시장’이 화제다. 베트남 남부 껀터의 한 상인이 조그맣게 시작한 이 무료 가판대는 주변 상인들과 먼 곳의 후원자들의..

미얀마 쿠데타 후 코로나 상황 최악…軍사령관은 모스크바 도착
아시아투데이 정리나 하노이 특파원 = 군부 쿠데타 이후 미얀마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이 최악으로 치닫고 있다. 하루 확진자가 500명을 넘는 일촉즉발의 위기 속에서 민 아웅 흘라잉 총사령관은 두 번째 해외 일정으로 러시아 모스크바를 찾았다. 21일(현지시간) 로이..

UN, 뒤늦은 미얀마 쿠데타 규탄 결의안…효과는 미지수
아시아투데이 정리나 하노이 특파원 = 국제연합(UN·유엔) 총회가 뒤늦게 미얀마 쿠데타를 규탄하고 제재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결의안이 실질적인 효과를 거둘지 미지수인 상황에서 미얀마 군부는 “주권을 침해하고 내정에 간섭하려는 시도”라고 반발했다. 20일 AP통신·로이터 등 외..

코로나19 격리도 '대리'? 베트남 '대리 격리'에 벌금 1500만동
아시아투데이 정리나 하노이 특파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하고 있는 베트남에서 격리 당할 위기에 놓인 사람이 다른 사람을 대신 들여보냈다가 적발되는 일이 발생했다. 당국은 ‘대리 격리’를 부탁한 사람과 대신 격리에 들어간 사람 등 두 명에게 벌금 1500만동(약..

미얀마 쿠데타 군부 "등교 안 하면 죽을 각오하라" 협박까지
아시아투데이 정리나 하노이 특파원 = 쿠데타 집권 후 공립학교 개학을 강행한 미얀마 군부가 등 돌린 학생·학부모들에게 급기야 “등교를 거부하면 죽을 각오를 하라”는 협박까지 일삼고 있다. 17일 현지매체 이라와디에 따르면 군부는 최근 학교 출석률을 높이기 위해 군인들을 보내 마을 장로..

미얀마서 '아웅산 수치' NLD 당사 공격, 당원에 재판없이 징역형 선고
아시아투데이 정리나 하노이 특파원 = 가택 연금돼 재판받고 있는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의 민주주의민족동맹(NLD) 당사가 테러를 당하는 일이 발생했다. NLD 당원이라는 이유로 재판조차 거치지 않고 징역형에 처해지는 일도 생기는 등 군부 탄압이 NLD을 집중 겨냥하고 있다. 16일 현지..

베트남에 코로나19 백신 준 日, 백신외교 나서는 일본의 의도는
아시아투데이 정리나 하노이 특파원 = 15일(현지시간) 베트남 정부 청사에서는 팜 민 찐 베트남 총리가 야마다 타키오 베트남 주재 일본 대사를 만났다. 이날 일본은 베트남에 아스트라제네카(AZ)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100만회분을 무상으로 기증했다. 일본이 잉여..

필리핀 '마약과의 전쟁' 불법 정식조사 추진, 두테르테는 완강 거부
아시아투데이 정리나 하노이 특파원 =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진두지휘한 ‘마약과의 전쟁’을 놓고 국제형사재판소(ICC)에서 전면 조사에 착수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ICC 검사실은 필리핀에서 벌어진 마약과의 전쟁에서 경찰이 수천~수만명의 민간인을 불법 살해한 혐의를 입증할 근거..

"아웅산 수치, 기부 때문에 집·재산도 없어…부패 기소 말도 안돼"
아시아투데이 정리나 하노이 특파원 = 군부 쿠데타 이후 가택 연금된 아웅산 수치 미얀마 국가고문 측에서 부패 혐의를 완강하게 부인하고 있다. 재단 관계자는 “수치 고문은 기부하느라 자기 재산도, 집이라 부를 수 있을 만한 공간도 없다”며 “가진 것 전부를 재단에 쏟아 부은 사람을 어떻게..

"로힝야와 연대를" 검은 옷 입고 군부에 맞서는 미얀마 시민들
아시아투데이 정리나 하노이 특파원 = “로힝야의 형제자매들과 함께 한다. 불의·억압·차별을 끝내고 모두의 자유와 정의를 위해 함께 싸우자.” 13~14일 각종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는 검은 옷을 입고 저항의 상징인 ‘세 손가락 경례’를 하는 미얀마 시민들 사진이 대거 올라왔다. 군..
1 2 3 4 5 next bl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