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김포공항 통합 수도권추진단’ 14일 공식 출범

기사승인 2021. 10. 14. 1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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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공항과 김포공항을 끼고 있는 서울·인천·경기지역 시민단체와 각 지역 시 ·도의원으로 구성 된 ‘인천·김포공항통합 수도권추진단’이 14일 공식 출범했다.

국내 항공산업 발전과 수도권지역 번영을 위해 설립된 추진단은 인천지역의 경우 영종지역단체 (사)영종도발전협의회,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가 중심이 되고, 인천평화복지연대, 인천YWCA등이 자문단체로 동참한다.

또 서울, 경기지역은 김포공항 소음피해지역을 중심으로 (사)항공기소음, 김포공항소음농민대책위원회 등이 참여한다.

추진단에 따르면 인천국제공항은 2001년 개항 이래, 세계 종합 공항 순위 TOP5 내에 확고히 자리 잡기까지 20여 년의 기간이 소요됐다.

그 기간 인천국제공항 항공수요는 7%대 고속성장을 이루었으나, 향후 2050년까지 2% 미만의 성장둔화가 예상된다.

더욱이 인천국제공항의 성장동력이 없는 상태서 가덕도, 대구경북권, 새만금, 경기남부권 신공항이 건설되면, 항공수요 분산 및 성장저하에 따라 인천공항의 위험요인은 한층 더 증가할 전망이다.

김포국제공항은 2001년 인천국제공항 개항에 따라 국내선만을 운영하기로 소음피해 주민들과 약속 했으나, 2003년부터 도쿄 하네다공항을 시작으로 중국, 대만 등 5개 국제노선을 현재 운영중에 있다.

2005년 일일 259대의 항공기가 운항되었으나, 2016년 이후 일일 평균 400여대, 3분에 1대꼴로 항공기가 운항돼 있어 이로 인한 서울 서부권과 경기도 김포, 부천 등의 항공기 소음 피해가 날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김포국제공항 인근지역은 고도제한과 항공기소음으로 인해 건강상의 문제뿐 아니라 재산가치의 하락, 지역개발의 한계 등으로 지역민들이 고통받고 있으며 소음대책사업으로 인해 많은 사회적 비용도 발생되고 있다.

추진단은 출법식에서 “김포국제공항은 서울 서부권, 김포, 부천 등 지역에서는 약 45만 명이 소음피해와 고도제한 등의 이유로 환경권과 건강권, 재산권이 침해 되고 있는 실정”이라며 “김포국제공항을 인천국제공항으로 이전·통합한다면 김포국제공항 인근 주민들의 기본권리를 충족할 뿐만 아니라 그 부지를 활용해 대한민국과 수도권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인천국제공항이 자리잡고 있는 영종국제도시는 항공복합관광도시다. 하지만 대한민국의 첫 관문인 영종국제도시에는 교통, 의료, 상업 인프라가 빈약한 상황에 처해 있다”며 “대한민국 국가 경쟁력 향상과 항공산업 발전을 위한 인천·김포공항 통폐합을 명문화해 본 정책을 내년 대선 공약에 반영하길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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