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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혜숙 장관 “KT에 재발 방지, 이용자 보호 대책 촉구”

임혜숙 장관 “KT에 재발 방지, 이용자 보호 대책 촉구”

기사승인 2021. 10. 26. 1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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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혜숙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이 26일 사고분석반 원인조사 분석활동을 점검하기 위해 과천 KT네트워크 관제센터를 방문했다. /사진=아시아투데이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KT 통신 장애 사태와 관련해 26일 KT네트워크 관제센터를 방문해 KT에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과 이용자 보호를 위한 대책을 촉구했다고 밝혔다.

임 장관은 이날 오후 4시 KT네트워크 관제센터를 방문해 “국민들께 너무 많은 불편을 드렸다”며 “이번 일로 피해를 당한 분들이 많아서 상황을 엄중하게 보고 있다. 보상부분에 대해서도 KT가 신중하게 논의를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서는 이날 논의하지는 않았다고 답했다.

이어 “현재 정부에서는 사고 원인 분석반을 구성했고 KT로부터 자료를 받아 전문가들의 의견을 받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지난 2018년 아현 사태 이후 만들어진 대책이 작동을 안한 것에 대해 임 장관은 “로밍서비스를 하는 부분은 네트워크의 엣지부분이다”며 “이번에 라우터 경로 설정이 포화 네트워크까지 번지고, 포화 네트워크상의 오류를 전부 일으키는 바람에 아현 사태 때 만들어진 대책이 작동을 안한 것이다”고 답했다.

이어 그는 “당시는 네트워크 가장자리 부분에 대한 대책을 세웠던 것인데, 이번 원인은 포화 네트워크로 오류가 번지면서 문제가 생겼던 부분이라 앞으로는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날 홍진배 과기정통부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은 기자들과 만나 사고 조사를 제로베이스에서부터 다시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홍 정책관은 “KT에 여러 자료를 요청했고 전문가들과 분석할 것”이라며 “KT의 설명에만 의지할 수는 없다. 사이버공격이 있었는지, 처음부터 다시 확인할 것이다. 단순 내부 오류라면 조사가 짧게 끝나겠지만, 사이버공격이 발견된다면 분석에 시간이 오래 소요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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