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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출·퇴근 대란’ 입석금지…시민 불편 장기화되나

수도권 ‘출·퇴근 대란’ 입석금지…시민 불편 장기화되나

기사승인 2022. 11. 28. 1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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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기사 수급·친환경 버스 증차 발목
내년에서야 출·퇴근길 숨통 트일듯
입석 승차 중단된 경기도 광역버스
KD운송그룹의 경기지역 14개 버스업체가 광역버스 입석 승차를 중단한 18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의 한 버스정류장에서 버스가 지나가고 있다. /연합
경기지역 광역버스의 입석 금지 시행으로 출·퇴근길 시민들의 불편이 연말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코로나19 여파로 버스업계를 떠난 운전기사 수급과 친환경 버스 증차 문제를 비롯해 겨울철 스키시즌과 겹쳐 출·퇴근 시간 투입해야 할 전세버스 확보가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28일 아시아투데이 취재를 종합하면 대도시권 광역교통 문제의 총괄 컨트롤 타워인 국토교통부 산하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와 서울시, 경기도는 이번 주 경기지역 광역버스 입석 금지와 관련한 대책을 논의한다.

이번 회의는 경기도를 중심으로 광역버스를 운행하는 KD 운송그룹 계열이 지난 18일부터 146개 노선(1123대) 버스의 입석 금지를 시행한 데 따른 것이다. KD 운송그룹 계열 업체가 운영 중인 광역버스는 경기도 전체 노선 320개의 약 46%에 달한다. 대광위와 서울시, 경기도는 입석 금지 시행 전날인 지난 17일 '광역버스 입석 문제 해소 3차 대책회의'를 열어 대응방안을 모색했으며, 이번 주 실무진 차원에서 구체적인 버스 운전기사, 버스 증차 규모를 정할 것으로 전해졌다.

경기도 관계자는 "대광위, 서울시와 협의를 통해 조만간 입석 문제와 관련한 3차 대책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버스 증차 '조건' 친환경…반도체 부족 시장도 영향
그러나 이 같은 논의에도 버스를 이용해 수도권을 오가는 시민들의 불편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광역버스를 운행하는 운전기사 수급 문제를 비롯해 서울시가 경기도 버스 증차와 관련해 '친환경'을 조건으로 내걸었기 때문이다.

서울시는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오는 2026년까지 서울을 오가는 경유 버스를 저공해 차량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경기도, 인천시와의 협력을 통해 점진적으로 줄여나가겠다는 것이다. 이런 정책 기조에 경기지역 광역버스 증차 문제도 영향을 받게 됐다. 특히 전 세계적으로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 현상이 지속되면서 친환경 차량의 출고 시기도 늦어지고 있어서다.

서울시 관계자는 "서울로 진입하는 새로운 버스에 대해선 (해당 지자체에) 친환경 차량으로 요청하고 있다"며 "가급적 친환경 버스로 진입제한을 요청 중이며, 협의 과정에서 이 부분도 논의 대상"이라고 밝혔다.

◇2차 대책 이행률 저조한데…3차 실현 가능할까
앞서 경기도는 지난 9월 대광위, 서울시와 함께 서울로 진입하는 경기 버스의 증차에 합의하고, 이들과 공동으로 '광역버스 입석 문제 해소 2차 대책'을 발표했다. 해당 대책은 전세버스를 투입하고 정규버스 증차 등을 통해 연말까지 평일 출퇴근 시간대 광역버스 운행 횟수를 총 195회 더 늘리는 것이 주요 골자다.

이와 함께 도는 광역버스 증차 외에도 1차 대책 당시 발표했던 2층 전기버스 26대 도입을 연내 완료하고, 내년 상반기 20대를 추가 도입하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하지만 아시아투데이 취재 결과, 2차 대책에 포함된 경기도의 전기버스 상용화 이행률은 전체 30% 수준인 것으로 파악됐다. 또 전세버스 투입 계획의 이행률도 전체 50%에 그쳤다.

버스 업계는 경기도와 대광위, 서울시의 2차 대책 이행률이 저조한 것과 관련해 3차 대책이 실현 가능할지 미지수라고 지적했다.

익명을 요구한 버스 업계 관계자는 "입석 금지가 당연함에도 지자체가 관망하다 뒤늦게서야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라며 "버스 기사를 구하기 힘든 현 상황에서 버스 증차 대책이 실효성을 얼마나 거둘지 의문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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