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투데이 로고
동행축제 연중 릴레이 개최 등 소상공인·전통시장 매출 회복 박차

동행축제 연중 릴레이 개최 등 소상공인·전통시장 매출 회복 박차

기사승인 2023. 03. 29. 11:15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톡 링크
  • 주소복사
  • 기사듣기실행 기사듣기중지
  • 글자사이즈
  • 기사프린트
온누리상품권 특별판매 연중 실시, 가맹점 20만 개 돌파 추진
이영 중기부 장관, 제15차 비상경제민생회의서 '내수 활성화 대책' 일환으로 '중소기업·소상공인 활력제고 방안' 발표
1
이영 중기부 장관이 29일 서울 중구에 있는 정부서울청사 본관 브리핑실에서 동행축제 릴레이 개최 등 내수활성화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제공=중기부
정부가 소상공인·전통시장의 매출이 늘어나도록 소비촉진 이벤트 연중 릴레이 개최, 온누리상품권 특별판매·가맹점 확대, 국내외 관광객 유입 등 소비심리 활성화 방안을 대대적으로 추진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9일 서울 중구에 있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중소기업·소상공인 활력제고 방안'을 발표했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이날 윤석열 대통령 주재 제15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관계부처 합동 '내수 활성화 대책'의 일환으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중소기업·소상공인 활력제고 방안'을 보고했다.

우선 '대한민국 동행축제'는 작년과 달리 5월에 조기 실시해 올해 상반기 소비를 진작하고 9월·12월 포함 3회로 늘려 개최한다. 민간기업, 관계부처, 지방자치단체가 원팀이 돼 온·오프라인 할인, 지역축제·행사, 해외마켓 연계 등을 개최한다.

특히 5월 동행축제는 '가정의 달' '중소기업 주간'의 의미를 살려 국민이 함께하는 지역경제 살리기 소비 캠페인으로 확장한다. 동행축제 주요 행사를 지방에서 개최하고 지역축제와 적극 연계하며 유통·제조·플랫폼 대기업 220개사, 소상공인 상점가·전통시장 1800곳 등 다양한 경제주체가 참여해 함께 캠페인 확산에 노력한다.

명절 등에 한정해서 실시했던 온누리상품권 특별판매도 4월부터 연중 진행되며 개인별 상품권 월 구매한도는 지류 100만원, 카드 150만원, 모바일 150만원으로 늘어난다.

아울러 소비자 편의를 위해 상품권 가맹점 20만 개 돌파를 목표로 관련 제도를 개선한다. 미가맹 상점 대상으로 가맹을 독려하면서 골목형 상점가 기준을 완화해 골목형 상점가 소속 가맹점을 적극 늘려간다. 상품권 가맹점 등록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한 업종에 대해서도 전반적으로 재검토해 올 하반기에 개편할 계획이다.

소상공인·전통시장에 국내외 관광객이 더 많이 찾아오도록 접근성도 높인다. 팔도장터 열차와 같은 다양한 전통시장 투어상품을 개발하고 외국인 관광객 대상 전통시장 해외홍보 설명회를 실시한다. 제로페이 가맹점(166만 개)에 위챗·유니온페이 스티커를 부착하는 등 결제 편의성도 개선할 예정이다.

이 장관은 "그간 업계에서 3고 현상 등으로 소비심리가 위축되면서 장사가 어렵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고 이에 관계부처 합동으로 내수 활성화를 위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했다"며 "소상공인·전통시장에 활력이 돌아오도록 소비촉진 이벤트를 일년 내내 개최하고 국내외 관광객의 접근성을 높이는 등 소비심리·관광 활성화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후원하기 기사제보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