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社告] 석유와 수소, 공존하는 미래 찾는다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share.asiatoday.co.kr/kn/view.php?key=20240501010000319

글자크기

닫기

최원영 기자

승인 : 2024. 05. 02. 06:00

제2회 아시아투데이 석유산업 미래전략포럼
5월10일 더 플라자호텔 그랜드볼룸서 개최
KakaoTalk_20240424_120513455
'제2회 아시아투데이 석유산업 미래전략 포럼'이 5월 10일 서울 중구 더 플라자 호텔 그랜드 볼룸에서 열립니다. 가장 합리적으로 경제적인 수송연료이자 안정적 에너지원인 석유산업의 현안과 과제를 짚어보고 멀고도 가까운 에너지원 '수소'의 미래를 조망하는 뜻 깊은 자리로 마련 됐습니다. 이번 포럼은 전국 12대 종합일간지 아시아투데이가 주최하고 대한석유협회와 수소융합얼라이언스가 주관, 산업통상자원부와 에너지경제연구원이 후원합니다.

바이오 연료 등 석유가 더 환경친화적으로 쓰일 수 있게 기반을 마련하고 또 탄소를 포집하는 CCS 기술 등의 기술력을 닦아야 하는 과제 등을 조명합니다. 정부가 올해 처음으로 수출 7000억 달러 돌파를 목표로 삼은 가운데 석유제품이 여전히 핵심 효자 수출품목이고 나아가 에너지안보 차원에서도 절대 소홀히 할 수 없는 중요성에 대해서도 들여다보려고 합니다.

수소 산업 생태계가 어떻게 조성되고 있는 지 현안을 따져 그 해법을 찾는 시간도 마련됩니다. 특히 핵심 소비처인 수송용 수소를 생산·보급하고 유통, 보관하는 모든 일련의 공급망을 형성하기 위한 각 계의 노력과 발목을 잡는 애로도 청취 할 예정입니다.

조홍종 단국대 경제학과 교수가 '한국 석유산업의 중요성과 미래전략'을, 김태환 에너지경제연구원 석유정책연구실장이 '친환경 석유 대체연료 산업의 동향과 과제'를 주제 발표합니다. 또 김창종 고려대 연구위원이 '탄소중립 시대, 수송분야 생태계 전환방향'을, 김세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항만정책실장이 '탄소중립시대의 항만의 역할', 김두구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청정에너지소장이 '탄소중립시대 발전분야 수소활용전략'을 통해 수소산업의 현재를 짚어줄 예정입니다. 종합토론 좌장엔 전 에너지경제연구원장인 박주헌 동덕여대 경제학과 교수가 에너지산업 전반에 대한 식견을 전해 줄 예정입니다.
관심 있는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 부탁드립니다.

▲일시: 2024년 5월 10일(금) 오전 9시30분~ 오후 2시(오찬 포함)
▲장소: 서울 중구 더 플라자호텔 그랜드볼룸
▲주최: 아시아투데이
▲주관: 대한석유협회, 수소융합얼라이언스
▲후원: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경제연구원
▲문의:(02)769-5130

▲좌장: 박주헌 동덕여대 경제학과 교수(前 에너지경제연구원장)
▲주제발표 및 토론
조홍종 단국대 경제학과 교수
김태환 에너지경제연구원 석유정책연구실장
김창종 고려대 연구위원
김세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항만정책·운영연구실장
김두수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청정에너지연구소장
최원영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

댓글 작성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