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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일 포스코는 1선재공장을 폐쇄한다고 밝혔다. 1선재공장은 45년 9개월간 가동됐다. 설비가 노후화된 데다, 최근 글로벌 철강공급 과잉현상이 지속되는 등 여러 사정을 고려해 공장 폐쇄를 결정했다.
지난해 글로벌 선재시장은 생산능력 약 2억톤 수준이지만, 수요는 9000만 톤에 불과했다. 특히 중국 기업인 선재밀은 1억 4000만톤의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지만 내수 부진에 시달리며 주변국에 수출을 확대해 글로벌 선재가격 하락으로 이어져왔다.
국내 시장도 해외 저가 선재제품 유입으로 시장가격이 지속 하락했다. 이러한 시장 여건을 고려해 포스코는 가격 중심의 저가재 공급을 축소하기 위해 1선재공장 폐쇄를 결정했다.
포항 1선재공장은 1979년 2월 28일 가동에 들어가, 두 차례 합리화를 거쳐 45년간 누적 2,800만 톤의 선재 제품을 생산해왔다. 1선재에서 생산한 선재제품은 못이나 나사의 재료가 되거나, 타이어코드, 비드와이어 등 자동차 고강도 타이어 보강재로 활용되는 등 국민의 일상생활과 함께해왔다.
포스코는 1선재에서 생산하던 고강도 타이어코드, 선박 및 자동차용 용접봉 등 강재를 포항 2~4선재공장에서 전환 생산할 계획이다. 1선재 전 직원은 11월 말까지 공장 정리 후, 부내 또는 타 부서로 재배치될 예정이다.
내수 저가재 시장은 이미 해외 저가 수입재 중심 시장으로 재편되어 해당 설비 조정으로 인한 시장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포스코는 앞으로 저가재 가격중심의 경쟁시장 비중을 축소하고 자동차용 CHQ(고강도 볼트), 스프링강, 베어링강 등 고부가가치 제품 중심으로 역량을 집중하고 선재 생산/판매를 재편할 계획이다.
한편 포스코는 지난 7월 포항 제1제강공장을 폐쇄한 바 있기도 하다. 장인화 포스코그룹 회장이 추진하는 저수익 사업 위주의 사업 재편 일환이라는 해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