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김태흠 충남도지사 “아산만 일대를 동북아 최고 4차산업 거점으로”

기사승인 2022. 08. 31. 0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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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하는 김태흠 충남도지사
김태흠 충남도지사가 아시아투데이와 인터뷰에서 "아산만 일대를 동북아 최고의 4차산업 거점으로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정재훈 기자
부리부리한 눈매가 인상적인 김태흠 제39대 충남도지사는 소신과 배짱의 정치인으로 낯익다. 3선 의원 출신으로 뭔가 아니다 싶으면 할 말은 하고야 마는 성격이다.

그렇다고 마냥 강한 것도 아니다. 중앙 정치 무대에서는 강성으로 소문났지만, 지역구에서는 소탈하고 겸손한 자세를 앞세워 유권자들과 격의없이 소통하기로 정평이 자자하다.

이처럼 강약을 자유롭게 오가는 김 지사의 우직하면서도 솔직한 행보가 민선 8기 충남 도정을 어떻게 바꿔놓을지 관심거리인 가운데, 도정의 새로운 비전으로 '힘쎈 충남, 대한민국의 힘'을 제시한 그는 아시아투데이와 만나 "한국판 실리콘밸리인 '베이밸리 메가시티'를 조성해 동북아 4차산업의 거점으로 만들겠다. 충청권 지방은행을 설립해 지역자본 외부유출을 막고 지역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서민들이 저렴한 이율로 자금을 이용하도록 노력하겠다"며 주요 공약을 재확인했다.

이어 "단순히 생존이 아닌, 국가의 성장과 발전을 이끄는 충남을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인터뷰하는 김태흠 도지사
김태흠 충남도지사
- 도정 비전이 '힘쎈 충남, 대한민국의 힘'인데 어떤 의미인가.

"'힘쎈 충남'은 역동적이고 파워풀하게 도정을 이끌겠다는 뜻이다, 여기에 강력한 추진력으로 수많은 도정 현안을 해결하고 충남의 발전을 견인하겠다는 의미다. '대한민국의 힘'은 이렇게 힘쎈 충남이 대한민국 변방이 아니라 국가의 성장과 발전을 선도하는 '역사의 주역'이 되겠다는 다짐을 담았다. 민선 8기 충남도정은 대한민국의 핵심이자 힘이 되고 또한 대한민국의 새 역사를 써 내려갈 특별한 시간이 될 것이다. 힘센 여당 도지사로서, 충남의 도전과제와 당면한 현안을 강한 추진력으로 해결하겠다. 이를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친환경 전환 등 시대적 변화 속 직면한 위기에서 단순히 생존이 아닌, 국가의 성장과 발전을 이끄는 충남을 만들겠다."

- 도정 목표와 최우선 과제는.

"민선 8기 5대 도정 목표로 △힘차게 성장하는 경제 △지역이 주도하는 발전 △함께하는 따뜻한 공동체 △가치 있고 품격있는 삶 △우리 뜻이 통하는 충남을 설정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우선 미래 전략산업(반도체·디스플레이·미래차·바이오·2차전지 등) 육성 계획, 지역 특색을 살린 균형 발전 등의 20대 전략을 선정했다. 특히 취임 후 100일 안에 집중적으로 추진할 중점과제(AI기반 미래차 산업 허브 육성·탄소중립 경제특별도 선포·충청권 지방은행 설립·베이밸리 메가시티 조성 등)를 선정, 도정에 강력한 추진력을 더하고 있다.

최우선 과제는 '베이밸리 메가시티 건설'로 이는 충남의 50년, 100년 후를 내다보는 사업이다. 특히 천안·아산·당진·서산 등 충남 북부권과 평택·안성·화성 등 경기 남부권을 아우르는 아산만 일대를 '한국판 실리콘밸리'로 키우고 이를 바탕으로 경제·산업의 수도권 집중을 완화해 '지방 균형 발전의 촉매'로 만들겠다."

김태흠 도지사
김태흠 충남도지사
- 베이밸리 메가시티 조성 사업이 정상 추진될 경우 그려지는 청사진을 설명해 달라. 경기도와의 협력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

"민선 8기 1호 결재 사안인 '베이밸리 메가시티 건설'이 정상 추진되면, 동북아 최고의 4차 산업 거점 지역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며 이를 통해 충남의 미래 먹거리 문제 해결과 함께 '지방 중심의 신경제지도 개편'으로 국가 균형 발전을 이끌어 나가는 상징적 존재가 될 것이다. 충남의 '미래 먹거리' 마련은 기성세대이자 도지사의 책무라 할 수 있다. 이에 인구 330만, 기업 23만개, 대학 34개, 지역 내 총생산(GRDP) 204조원 등의 인프라를 갖춘 아산만권을 '한국판 실리콘밸리'로 육성해 충남의 미래 먹거리 창출은 물론, 상하이·심천 등 중국의 대표 IT산업 도시를 뛰어넘는 '동북아 4차 산업 거점 지역'으로 발전시키겠다. 또 이를 통해 지방 중심의 신(新)경제지도를 그리고, 수도권 집중을 해소해 국가균형발전을 이끌어 나가는 상징적 존재로 만들어 나가겠다. 민선 8기 충남도정의 최우선 과제(도지사 1호 결재 사안)로 이미 전담팀을 조성해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있다.

경기도와의 협력이 매우 중요함에 따라 현재 양 도 간에 업무협약을 위해 실무진 간 세부 사업 항목을 조율 중이다. 특히 김동연 경기지사와는 당선인 때부터 직접 통화를 하며 사업에 대해 깊이 공감하고, 성공적으로 추진해 나가자는 합의를 마친 상황으로 시도지사협의회 당시에도 옆자리에 앉아 많은 이야기를 나눴다. 양 기관이 상생 협력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어 협약은 문제없이 진행될 것이라고 본다. 빠르면 9월 중 업무협약(MOU)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태흠 충남 도지사
김태흠 충남도지사
- GTX-C 천안·아산 연결 추진 배경은.

"수도권 교통 생활권 확장에 대응해 '천안·아산의 수도권 시대'를 열고자 추진했다. 이를 바탕으로 천안·아산 도심·역세권의 복합개발과 재건축·재개발을 통한 수도권 외 주택공급 물량 확보로 수도권 과밀 해소와 국가균형발전을 견인하고자 한다. 천안·아산 지역은 이미 수도권 전철이 연결됐으며 천안 시내버스와 전철 간 환승 할인 등이 시행되며 수도권 교통 생활권에 편입된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현 수원·평택을 종점으로 두고 있는 GTX-C노선이 천안·아산까지 연장된다면 수도권 교통 생활권은 더욱 확장될 전망이다.

충남과 수도권과의 이동시간 대폭 단축 및 교통수단의 다변화를 통해 일일 평균 약 9만여 명에 이르는 수도권 전철 이용객의 편의 또한 증대시킬 수 있다. 가장 큰 기대 효과로는 천안·아산 도심의 복합개발(주택공급 사업)과의 시너지를 통해 수도권 과밀 해소와 국가균형발전에 커다란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

김태흠 충남 도지사
김태흠 충남도지사
- 도내 공공기관 구조조정에 대한 의견은.

"공공기관 경영효율화의 추진 방향은 방만하게 운영되는 공공기관의 비효율성을 없애고 유사 기관은 통합하는 등 낭비되는 도민의 혈세를 막고 도민에게 적은 비용으로 양질의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충남은 현재 인구와 규모 면에서 큰 광역 시·도보다 더 많은 공공기관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것은 곧 '도민 혈세의 낭비'로 이어진다고 생각한다. 전반적인 진단을 통해 업무가 유사하고 중복된 기관이면 통·폐합하고 기능과 역할의 재정립이 필요하다면 기능 조정을 해 나가겠다. 예를 들어 문화관광분야는 역사문화연구원, 문화재단, 정보문화산업진흥원, 백제문화제재단, 관광재단, 유교문화진흥원(출범 예정) 등 6개 기관이나 되고 있다.

대상은 공기업 1개(충남개발공사)와 출연기관 20개(4개 의료원 등), 보조기관 3개(교통연수원 등)를 비롯해 신설 검토 기관 6개(유교문화진흥원 등)를 포함해 총 30개 기관이다. '무조건 줄이겠다'는 것이 목표가 아니고 4차 산업혁명 시대와 같이 변화에 맞춰 일할 사람이 필요한 곳에는 늘리고, 중첩된 곳이나 업무가 줄어든 곳은 감축하겠다는 것이다. 현재 공공기관 경영효율화를 위한 연구용역을 시작한 단계다. 연말까지 많은 인력을 투입해서라도 결과물을 도출해 통폐합 방안, 기관별 슬림화 방안, 사업비 및 인건비 절감 등의 경제적 기대 효과 등이 포함된 공공기관 혁신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

- 육군사관학교와 국방부 충남 이전도 큰 현안인데 추진 계획은.

"국방 인프라의 거점이자 중심인 충남으로 육사와 국방부가 이전하는 것이 국방 전력 강화나 지역 균형 발전 측면에서 훨씬 효과적이다. 현재 국방 클러스터가 논산에서 진행 중인 가운데 육사 이전과 관련해 대통령과 이야기를 나눴다. 앞으로 국회와 정부 설득을 위한 토론회 등을 개최해 육사 논산 이전의 당위성을 알려 나가겠다.

육사 이전 문제는 기존 육사 입지의 한계 극복, 최첨단 교육 기반 확충, 국방 관련 기관과의 협력 등 중장기적으로 봤을 때도 필요한 것이 아니라, 필수적이라 생각한다. 범도민육사유치위가 곧 출범할 것이며 이를 중심으로 육사 이전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하고 정부도 강력히 설득해 나가겠다.

국방부도 대통령실이 용산으로 이전한 만큼, 합동참모본부 등 필수 시설을 제외하고는 국방 인프라 집적지역인 충남으로 이전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본다. 서울(국방부)과 계룡(삼군본부)으로 나눠 발생하던 군 지휘부의 업무 비효율 개선과 전시 대비 소통 문제 해결, 정부 부처가 모인 세종시와 인접, 여기에 기존 부지 활용 등을 통해 군 관련 시설 설치와 이전 비용 절감이라는 다양한 장점도 있다."

김태흠 충남 도지사
김태흠 충남도지사
-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은 어떻게 추진할 것인지, 내포신도시 자족도시 기능 확충 방안은.

"지난 8일 열린 시도지사협의회에서 종사자 수가 많은 큰 규모의 공공기관이 충남에 우선 이전될 수 있도록 대통령에게 강력히 건의했다. 현재 남은 수도권 공공기관은 136곳이다. 지역 경제 활성화와 인구 증가 측면에서 큰 규모의 기관을 유치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임에 따라 업종을 제한하지 않고 다시 큰 틀에서 유치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그동안 공공기관 유치가 전혀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윤석열 대통령에게 프로스포츠 드래프트제와 같은 '우선 선점권'이 필요하다고 강력히 요구했다. 본사 근무자가 500명 이상인 대형 공공기관을 충남에 우선 이전해 달라는 것이며 앞으로도 관련 부처와 정부를 계속 설득해 나가겠다.

10년 차를 맞이하는 내포신도시, 자족기능 핵심시설이라 할 수 있는 대형쇼핑몰, 종합병원, 대학 등의 시설이 아직도 들어서지 못했다. 종합병원은 현재 명지의료재단과의 공급계약 체결(2022년 5월 11일, 500병상/응급의료센터 보유)로 해결됨에 따라 앞으로 대형쇼핑몰 유치에 집중하겠다. 특히 대형쇼핑몰이 내포신도시에 들어선다면 넓게는 보령·서산·태안에서도 이용할 수 있을 것이기에 일자리 마련과 상권 확대 측면에서 내포신도시의 커다란 성장동력이 될 것이다.

또 문화교육적 측면의 기능 확대도 필요하다. 현재 미술관(내년 말 개관), 예술의전당(2025년 말 개관) 사업이 추진 중이나 인구 유입에 충분한 견인책으로는 부족하다고 판단된다. 결국 인구 유입은 좋은 교육과 다양한 문화적 혜택이 제공되면 자연스레 해결될 것 일이라 생각하며, 이 부분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가겠다."

-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 추진 배경은.

"충청권 지방은행 부재로 인해 지역 자본이 외부로 유출되고 지역민 금융서비스 접근성이 떨어지는 결과로 이어졌다. 특히 2018년 기준 지방은행 소재 지역의 업체 1곳당 기업 대출액은 평균 1억7600만원 수준이지만 충남의 경우 1억1000만원으로 약 6000만원 정도 차이를 보이고 있다. 결국 지방은행의 부재로 인해 상호신용금고, 신탁회사, 보험회사 등 비은행 금융기관을 통한 기업의 자금조달 증가로 충청권 중소기업 대출의 평균 이자율 또한 지방은행 소재 지역과 비교해 높은 수준이다.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으로 충청지역 중소기업·소상공인·서민 등 금융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이 확대될 전망이다. 지방은행의 경우, 중소기업 대출 의무비율이 40%인 일반 시중은행과 달리, 중소기업 의무 대출 비율도 현행 60%에 달해 지역경제 선순환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

김태흠 충남 도지사
김태흠 충남도지사
- 탄소중립 경제특별도를 선포했는데 어떤 내용인지. 또 기존 탈석탄 기조를 유지할 계획인지.

"탄소중립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전 세계적 아젠다로 부상했으며 충남에서는 '탄소중립 경제 특별도' 선포를 통해 이와 관련한 산업과 친환경 발전 생태계를 선도하고자 한다. 그간 탄소중립은 '배출억제' 및 '규제'의 의미가 강하게 내재해 있어 산업 및 경제 성장의 장애 요소로 작용해 왔다. 탄소중립 경제특별도 선포의 의미는 이러한 위기를 기회 삼아 관련 산업을 전환하고 신산업을 발굴, 경제를 활성화하겠다는 측면에서 탄소중립을 실현한다는 의지의 표명이다. 현재 탄소중립 경제특별도 추진전략을 수립하고 있으며, 새 정부 정책 방향에 부합하고 충남의 지역 특색을 반영한 산업, 일자리, 에너지, 농축수산, 환경 등 도정 전 분야에 걸친 이행방안을 도출할 계획이다.

탈석탄은 탄소중립과 관련 여전히 가야 하는 방향이라고 할 수 있으나 대안 없는 석탄화력발전소 폐지는 있을 수 없다. 기존의 탈석탄 기조는 환경적 측면을 우선시했다면 민선 8기에서는 지역경제 영향을 우선시해 고려할 계획이며 석탄화력발전소 폐지할 때는 그에 따른 대안이 선제적으로 마련돼야 한다. 예컨대, 대체발전소(LNG 발전 및 수소·암모니아 혼소발전 등) 건설 또는 정부차원의 지역경제 활성화 지원 정책(대규모 기금 조성 등) 필요하다고 본다."

- 안면도 개발은 어떻게 추진할 계획인가.

"교통 인프라 개선, 일주도로 정비, 해양치유센터 건립 및 정책연수원 건설 등 현안 사업 추진에 집중해 안면도 관광지 조성사업의 완성을 뒷받침하겠다. 안면도를 제주도보다 더 나은 관광지로 만들겠다. 그간 안면도 관광지 개발의 경우, 지난 도정을 이끌었던 분들의 접근 방법이 잘못됐다고 생각한다. 도유지를 놓고 볼 때, 진짜 확실하고 책임 있게 맡길 수 있는 신뢰성이 확보된 기업이라면 땅값을 10년, 20년 뒤에 받아도 된다고 생각하며 거기서 나오는 일자리와 관광객 유치 등 경제적 창출 부분에서 접근해 넓게 보고, 대승적으로 추진했어야 했다고 본다.

산업단지도 마찬가지지만, 과거와 달리 공무원·기관에서 정한 구획 안에 맞는 기업을 유치한다는 것은 지금 시대에 맞지 않는 이야기다. '우리가 땅이 이만큼 있고, 필요한 것들을 맞게 지원할 테니, 지역과 기업이 상생할 수 있는 큰 그림을 그려오라'는 요구를 통해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올바른 방향이다. 이미 취임 직후 컨소시엄과 두 번에 걸쳐 회의하고, 진행에 있어 차질 없이 추진할 수 있도록 이중장치를 마련하고 있다. 제주도를 뛰어넘는, 세계적 수준의 명품 휴양관광지 조성을 위해 공무원과 기관은 물론 관련 전문가까지 참여하는 TF를 중심으로 강력히 추진해 나가겠다. 이와 함께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 조성, 안면도 국제꽃박람회 재추진 등 안면도 관광지 개발 사업의 성공과 직결되는 사업 또한 꼼꼼히 챙겨 나가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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