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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체부, 올해 청년·취약계층·지역 중점 지원

문체부, 올해 청년·취약계층·지역 중점 지원

기사승인 2024. 01. 02. 1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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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달라지는 주요 정책./문화체육관광부
문화체육관광부는 올해 청년, 취약계층, 기업, 지역 등을 중점으로 다양한 문화·체육·관광 정책을 전개한다고 2일 밝혔다.

문체부는 올해부터 성년이 되는 청년(19세) 16만명을 대상으로 '문화예술패스'를 시범 운영한다. 연 최대 15만원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공연·전시를 관람할 수 있다.

문화·예술 분야 청년 창업 지원도 확대된다. '오늘전통창업' 지원 대상을 초기 창업기업(창업 후 1~3년차, 최대 3년 1억원)에서 도약기업(창업 후 4~7년 차, 최대 2년 1억4000만원)까지 확대한다. 전문 창업기획자를 통해 교육과 상담, 홍보, 판로 개척, 투자유치 등 맞춤형 창업 보육 서비스도 제공한다.

청년 예술인들이 공공 무대에 설 기회도 늘린다. 국립예술단체 청년 교육단원을 지난해 95명에서 올해 295명으로 확대하고, 활동 지원금과 전문 교육·상담, 출연 기회를 지원한다.

취약계층 대상 통합문화이용권(문화누리카드)의 1인당 지원금은 연간 11만원에서 13만원으로 인상된다. 저소득층 유아·청소년과 장애인을 대상으로 지원했던 스포츠 강좌이용권도 지원금과 지원 인원이 늘어났다. 유아·청소년 12만명에게 월 10만원, 장애인 2만명은 월 11만원을 지원한다. '이야기할머니' 사업은 초등학교 방과 후 학습 과정인 '늘봄학교'까지 활동 무대를 넓혔다.

K-콘텐츠에는 총 1조7400억원 규모 정책금융이 공급된다. 문체부는 투자 대상 제한이 없는 '전략 펀드' 조성을 새롭게 추진한다. 정부와 콘텐츠 분야 민간 기업이 공동 출자해 총 6000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하고 세계시장을 공략할 대형 콘텐츠 제작을 지원한다.

영상 콘텐츠 제작비에 대한 세액공제 규모도 미국, 프랑스 등 선진국과 유사한 수준으로 높아진다. 대기업 3%, 중견기업 7%, 중소기업 10% 수준에서 올해부터 최대 대기업 15%, 중견기업 20%, 중소기업 30% 수준으로 상향 적용된다.

지역발전을 위해서는 '여행가는 달' 확대를 비롯해 지역 문화 향유를 위한 사업도 전개된다. 매년 6월에 1회 진행했던 '여행가는 달'은 2회로 확대해 지역으로 여행하는 국민에게 각종 할인 혜택과 콘텐츠를 제공한다. 관광과 웰빙을 융합한 자전거 관광 코스를 개발하고, 코리아 둘레길 안내 체계를 완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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