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예약 서비스 편의 증진·홍보 역할 ‘톡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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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일 광주시에 따르면 시는 '맞춤예약' 서비스를 제공해 편의성이 향상된 데다 다양한 지역 내 문화·체험 프로그램 홍보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광주시와 공공기관 등이 운영하는 교육·문화·체험 프로그램과 시설 대관을 통합해 예약할 수 있는 '바로예약' 이용자 수가 올해 11월까지 8만7214명으로 지난해(2만6133명)보다 3배 이상 증가했다.
지난 2020년 구축된 '바로예약'은 예약·접수가 여러 곳으로 분산돼 불편하다는 시민의 의견을 반영, 2022년 예약 서비스 확대와 검색 서비스 강화 등 고도화를 거쳐 현재의 통합예약플랫폼으로 완성됐다.
광주시는 연령·성별·지역별·개인별 관심 정보 등에 기반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추천해 주는 '맞춤예약'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편의성도 향상시켰다.
기존의 예약방식인 전화 접수, 방문 예약, 시설별 개별 사이트 이용 등의 번거로움을 해소한 것은 물론 다양한 문화·체험 프로그램 홍보 역할도 하고 있어 시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실제 바로예약 누리집 방문자 수는 2022년 9만9993명에서 올해(1~11월) 14만5118명으로 증가하는 등 인지도 역시 높아지고 있다.
'바로예약'은 △교육·강좌 △견학·체험△시설대관 △문화·행사 △공모전 등 5개로 분류돼 있다.
박광석 시 대변인은 "기존에는 각 행사 예약이나 시설 대관을 위해 방문하거나 누리집을 찾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며 "통합예약플랫폼으로 주민 편의가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