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형<사진> 대표이사 사장이 취임 후 첫 조직개편을 실시했다. 소비자 보호 조직을 대폭 강화했다. 선제적인 금융소비자 권익 강화를 통해 운영 리스크와 수익성 관리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하나금융투자는 22일 조직 개편을 실시하고 이사회 산하에 소비자리스크관리위원회를 신설한다고 밝혔다. 소비자보호 조직을 강화해 향후 하나금융그룹이 추진하는 소비자리스크관리 체제 구축에 참여하기 위해서다.
또 상품감리팀을 소비자리스크관리팀으로 변경하고 기능을 강화했다. 기존 소비자 보호가 후속 조치에 치중됐다는 단점을 보완하는 조치다. 하나금융투자 관계자는 “상품 제조부터 사후관리까지 전 단계에 걸쳐 소비자 보호를 책임지겠다는 회사의 의지를 담았다”고 설명했다.
투자은행(IB)그룹은 효율적 조직 운영을 강조했다. 흩어졌던 각 부서간의 기능을 통합하고 수익성과 전문성을 기반으로 조직을 재구성했다. 협업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연금사업은 자산관리(WM)그룹 내 연금사업본부로 이동해 본지점간 협업 확대로 시너지를 제고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성과 중심, 효율성 등 조직 내 역동성을 제고하고자 인사도 실시했다. 능력과 도덕성을 최우선 가치로 삼은 합리적 인사를 통해 인력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