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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지자체 교통담당자 대상 BRT 사업 설명회 개최

국토부, 지자체 교통담당자 대상 BRT 사업 설명회 개최

기사승인 2024. 03. 25. 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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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T 활성화 방안 공유 및 신규 사업 발굴 독려
세종시 brt(교통과)
세종시 일대를 운행하는 간선급행버스(BRT)./세종시
정부가 간선급행버스체계(BRT) 활성화를 통한 대중교통 편의성 제고를 위해 지방자치단체와 관련 방안을 논의하고 신규 사업 발굴을 독려한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는 오는 27일 지자체 교통 담당자를 대상으로 이를 위한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지난 1월 25일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여섯 번째 민생토론회에서 발표된 내용인 '교통분야 3대 혁신 전략'의 후속 조치 성격으로 마련됐다.

이날 열릴 설명회에선 대광위가 직접 BRT 사업에 대한 정책 방향성을 설명한다. 세종시와 인천교통공사도 각 지역별 BRT 우수사례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BRT 사업에 대한 지자체의 이해도를 높이고 적극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한다는 게 대광위 설명이다.

세종 BRT는 세종시 행복도시 택지개발과 더불어 교통 통행패턴 분석 및 도로계획 등에 대한 면밀한 검토로 5개 노선을 도입한 결과 작년 기준 하루 평균 2만7000여명이 이용하고 있다. 여기에 '공주~세종' BRT가 내년 7월 개통될 예정이다.

인천 청라~강서(가양역) BRT도 상습 정체 발생 구역(화곡~가양)을 제외한 '청라~화곡' 구간으로만 단축·운영 중이다. 만차가 자주 발생하는 출근 시간대에는 전세버스를 4대 투입해 이동시간을 기존 75분에서 60분으로 단축했다.

BRT는 가장 경제적으로 도시 교통망을 구축할 수 있는 수단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BRT 전용주행로 설치 이후에는 신속성 및 정시성이 최소 10% 이상 증가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동안 도시철도 등 타 교통수단에 비해 사업 규모가 작고, 사업에 대한 인지도가 낮아 사업이 활성화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이에 대광위는 BRT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재정 지원을 확대할 방침이다.

제주BRT 시범사업 적용 기술
제주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시범사업 적용 기술./국토교통부
또 오는 7월 착공 예정인 제주BRT 사업을 시범사업으로 지정하고 우선신호체계, 섬식정류장, 양문형 버스 특화형 사업을 지속 발굴할 예정이다.

섬식 정류장은 기존 상대식 정류장에 비해 공사비를 절감할 수 있고 보행안전도 강화할 수 있다는 게 특징이다.

아울러 BRT 사업 유형을 전용형과 고급형으로 구분 제시해 지역 여건에 맞는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대광위는 법 개정 등을 추진해 개발·실시계획에 대한 수립·승인권자를 현행 국토부 장관 혹은 시·도지사에서 군수·구청장 등까지 확대한다. 이를 통해 사업시행자의 주체적인 사업 추진 기반을 마련하고, 행정력을 절감해 신속하게 사업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안석환 대광위 광역교통운영국장은 "다른 교통 시설에 비해 사업 기간이 짧고, 경제성이 높은 BRT가 전국적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앞으로도 지자체 협의 및 컨설팅 등을 통해 신규 BRT 사업을 발굴하고, 대도시권 내 대중교통 이용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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