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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 길 먼 해운 탈탄소화…“비용·운송시간 해결 관건”

갈 길 먼 해운 탈탄소화…“비용·운송시간 해결 관건”

기사승인 2024. 03. 25. 17: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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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 연료 비용 부담, 운임 안정화 필요
비용감축 위한 추가 기항 운송시간 늦춰
정부·공공기관·금융권 등 지원 확대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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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PM(Trans Pacific Maritime)24 컨퍼런스 현장./해양진흥공사
해양수산부가 국제 해운 탈탄소 이행을 위해 '2050년 국제 해운 탄소중립' 목표를 추진해나가는 가운데 대체연료의 접근성과 수요가 확대돼야 운임이 안정화될 수 있을 거란 전망이 제기됐다.

25일 한국해양진흥공사는 'TPM(Trans Pacific Maritime)24 컨퍼런스를 통해 본 2024년 컨테이너 시황 전망 및 주요 이슈'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실제 바이오 연료 생산비용은 기존 화석 연료 대비 t(톤)당 700달러 이상 높은 수준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바이오 연료로 아시아-미국 서부 운항 시 TEU(Twenty foot Equivalent Units, 길이 20ft의 컨테이너 박스 1개)당 운임 210달러 상승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해진공 측은 "배기가스 감축을 위해 친환경 선박, 바이오 연료 등에 투자 중인 선사들이 발전사인 화주에게 추가요금을 부과하는 방식으로 일부 비용을 전가하고 있다"며 "운임 안정화를 위해 대체연료의 접근성과 수요가 확대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역외 항만 추가 기항(경유)로 인한 운송시간 지체도 해결 과제로 꼽았다. 올해부터 시행중인 EU-ETS(유럽 연합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 시장 제도)에 따라 선사들이 비용감축을 위해 추가 기항할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이에 해수부는 친환경 선대 전환에 대한 해운선사 투자를 유도하기 위해 다각적인 지원에 나선다.

해수부에 따르면 국내 해운선사가 친환경 연료 선박으로 전환하기 위해 고가의 엔진, 연료탱크 등을 설치하면서 건조 비용이 증가해 2030년까지 약 1조 8000억원의 비용이 증가할 거로 추산된다.

이러한 비용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해수부는 최대 4조5000억원 규모의 공공기금을 조성해 후순위 대출 등으로 지원하는 한편, 국가 인증 친환경 선박 건조와 운영 시 선박 대출자금에 대한 금리인하 혜택을 부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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