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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A 2024] 미래 가전 모습은…“자리 지키는 가전에 역할 추가”

[IFA 2024] 미래 가전 모습은…“자리 지키는 가전에 역할 추가”

기사승인 2024. 09. 08.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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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가 본 이번 전시 특징은
노인 가족에 사고 났을 때 알람
‘포용력 있는 AI’가 대세 될 것
[사진3] AI홈·전시동향 브리핑
이향은 LG전자 H&A CX담당 상무(왼쪽)와 강대종 LG전자 H&A인공지능가전PMO 실장이 7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고 있는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 IFA에서 AI홈·전시동향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LG전자
최신 가전제품을 누리는 소비자를 떠올려 보면 신문물에 빨리 적응하는 젊은 세대, 혹은 활동적인 중년층이 그려진다. IFA 2024에 등장한 인공지능(AI) 가전들은 이런 고정관념을 조금씩 깨기 시작했다. 애완동물을 위한 솔루션이 등장했는데, 기존에는 애완견 등을 키우는 보호자에 초점을 맞추는 기술이었다면 이제는 반려견의 산책로를 추적할 수 있는 기능이 등장했다. 가구 위에 잘 올라가는 고양이의 습성을 고려해 고양이 자리를 만든 LG전자의 '에어로 캣'도 그 예다.

7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IFA 현장에서 기자들과 만난 이향은 LG전자 H&A CX담당(상무)와 강대종 H&A인공지능가전PMO(실장)은 이번 전시 특징 중 하나로 '포용력 있는 AI'를 꼽았다.

장년층을 위한 솔루션은 인공지능이 더 많은 삶의 부분을 관리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줬다. 집안에 있는 노인 가족에게 낙상 등 이상 상황이 생기면 보호자에게 바로 알람을 주는 기능이 그 예다.

이향은 상무는 "항상 그 자리에 있는 가전에 새로운 역할을 부여하는 것"이라고 봤다.

[사진1] AI홈·전시동향 브리핑
이향은 상무가 이번 IFA에서 보인 가전 동향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LG전자
기계의 한계를 자꾸 넘으려는 시도도 눈에 띄었다. '자연스러움' 역시 이번 전시의 두드러진 면이다. LG전자나 삼성전자 외에 지멘스, 밀레 등 유럽 가전도 만들어낸 기술은 일상의 언어로 기기와 소통하는 것이다. 밀레는 냉장고 문을 열어달라고 말하면 그대로 실행한다.

이 상무는 "지속적으로 이런 교감 영역에 관해 고객을 이해할 수 있고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어법 등을 보완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자연어로 소통하는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일도 생긴다. LG전자의 이동형 AI 'Q9'에 그림을 보여주고 스토리를 생성한다고 하면 매번 스토리가 달라지거나 예상치 못한 응답도 나온다는 것이다.

유럽 시장에서 열린 전시회인 만큼 친환경과 에너지 절약도 큰 화두였다.

강대종 실장은 "유럽은 지금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이후 전기요금이 4배 올랐고 가스요금은 9배 올랐다고 한다"면서 "삼성도, 우리도 가전제품을 적은 전력으로 굴리고 효율적으로 쓰는게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이에 가전 업체들은 탄소 집약도가 높은 시간대를 피해 그때 가전을 쓸 수 있게 하는 등 전략적인 기능을 선보이고 있다. 실제로 유럽 업체들은 에너지 효율등급 A보다도 몇%를 더 아낄 수 있다는 점을 마케팅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구독 사업에 대한 가능성도 감지됐다. 강 실장은 "정확히 가격이나 수요를 말하기는 어렵지만, 해외를 보면 기기만 팔기보다 서비스가 묶인 상품을 판매하려 하고 있고, 그런 부분에서 구독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사진2] AI홈·전시동향 브리핑
강대종 실장이 LG전자가 진행한 IFA 브리핑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LG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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