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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D, AI 인프라 허브 타이베이서 ‘OLED IT 서밋’ 열었다

삼성D, AI 인프라 허브 타이베이서 ‘OLED IT 서밋’ 열었다

기사승인 2024. 10. 15.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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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일 타이베이 그랜드메이풀 호텔서
20여 개 기업 관계자 300여 명 참석
사진2. 삼성 OLED IT 서밋 2024_데모 관람객1
초청객들이 15일 타이베이 그랜드메이풀 호텔에서 개최된 '삼성 OLED IT 서밋 2024'에서 OLED 데모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가 대만 타이베이에서 글로벌 IT(정보기술) 업체들과 만났다. 삼성 OLED(유기발광다이오드)의 성능 우위를 강조하기 위해서다. 모니터와 노트북 등 IT 기기 시장 내 OLED 비중이 빠르게 높아지는 상황에서, 삼성디스플레이는 주요 고객과 긴밀하게 소통하며 기술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다.

삼성디스플레이는 15일 타이베이 그랜드메이풀 호텔에서 '삼성 OLED IT 서밋 2024'를 개최했다. 에이서, AOC, 에이수스, 델, 기가바이트, HP, MSI, 필립스 등 글로벌 IT 기업과 인텔, 퀄컴 등 빅테크 기업, 인벤텍 등 주요 ODM 업체까지 20여 개 기업 관계자 30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IT's OLED'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온디바이스 AI(인공지능) 시대를 맞아 성장 모멘텀을 맞이한 노트북, 모니터 등 IT 시장에서 삼성 OLED만이 제공할 수 있는 차별화된 강점을 소개했다.

삼성 OLED는 유기재료가 발산하는 RGB 빛이 컬러필터를 거치지 않고 사용자 눈에 도달하기 때문에 뛰어난 색 재현력을 자랑한다고 삼성디스플레이 관계자는 강조했다. QD(퀀텀닷)-OLED 또한 기존 대형 OLED와 달리 퀀텀닷(양자점)을 내재화해 RGB 삼원색만으로 구성된 픽셀구조를 완성, 이를 통해 주변색의 간섭 없이 정확한 색을 표현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삼성디스플레이는 올해 디스플레이 업계 최초로 모니터 및 노트북용 패널로 팬톤 인증을 취득하기도 했다. 팬톤은 다양한 분야에서 높은 신뢰를 받고 있는 컬러 시스템인 'PMS'를 공급하는 컬러 비즈니스 분야 글로벌 선두 기업이다.

사진1. 삼성 OLED IT 서밋 2024_이청 중소형사업부장
초청객들이 15일 타이베이 그랜드메이풀 호텔에서 개최된 '삼성 OLED IT 서밋 2024'에서 이청 중소형사업부장의 발표를 경청하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
토마스 들루고스 엑스라이트 팬톤 OEM 디스플레이 영업 총괄 디렉터는 이번 행사에서 'AI 콘텐츠 제작과 색재현력의 중요성' 주제로 강연에 나서 "누구나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게 된 AI 시대에는 콘텐츠 소비자와 제작자의 경계가 모호하다"며 "삼성 OLED의 압도적 색재현력은 제작자만큼이나 높아진 소비자들의 눈높이를 만족시키기에 충분하다"고 평가했다.

삼성디스플레이의 소비전력 저감 기술도 전력 소모가 늘어나는 AI 기술에 대한 우려를 줄일 수 있는 대안으로 주목받았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올해 전면 산화물 백플레인 기술을 새롭게 선보인 바 있는데, 이 기술이 적용된 신제품은 IT용 패널 중 최초로 최저 1Hz 가변주사율을 지원한다.

삼성디스플레이는 AI를 통해 게이밍 경험을 한층 개선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AI를 통해 기본 플레이 화면보다 선명도를 높이거나 명암 대조 를 높여 어두운 환경에서의 시인성을 높일 수 있고, 캐릭터의 활동이 적을 때에는 필요 외 화면의 밝기를 낮추는 소비전력 저감 모드를 적용할 수도 있다.

김형준 크래프톤 PD는 'OLED로 인조이를 즐겨보세요'라는 제목의 강연에서 "삼성 OLED는 게임 개발자들이 기대해온 디스플레이"라며 "특히 이용자가 게임 플레이에 몰입할 수 있도록 돕는 데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고 말했다.

이청 삼성디스플레이 중소형사업부장(부사장)은 "삼성 OLED는 낮은 소비전력, 생생한 화질, 휴대성 높은 디자인 등 온디바이스 AI 선택에 중요한 성능을 두루 만족시킬 수 있는 최고의 솔루션"이라며 "고객사들이 AI PC 시대에 맞춰 최고의 제품을 선보일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OLED 혁신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노트북·모니터용 디스플레이 시장은 지난해 약 196억 달러에서 오는 2031년 266억 달러 규모로 연평균 4% 성장할 전망이다. 이 중 시장 내 OLED의 비중은 같은기간 5%에서 42%로 급증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해 기준 삼성디스플레이의 노트북 및 모니터용 OLED 시장 점유율은 출하량 기준 약 94%이다.

사진3. 삼성 OLED IT 서밋 2024_데모 관람객2
초청객들이 15일 타이베이 그랜드메이풀 호텔에서 개최된 '삼성 OLED IT 서밋 2024'에서 OLED 데모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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