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살기 좋은 어촌 만들기 박차…49개 사업 1371억원 투입

기사승인 2024. 03. 18. 15:02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톡 링크
  • 주소복사
  • 기사듣기실행 기사듣기중지
  • 글자사이즈
  • 기사프린트
섬 발전 기반 조성·활력 제고 7개 시군 291억원
(거제죽림항)
거제 죽림항의 어촌 신활력 증진 사업 계획도./ 경남도
경남도가 살기좋은 어촌 구현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경남도는 살기 좋은 어촌발전 49개 사업에 1371억원을 투입한다고 18일 밝혔다.

도는 섬발전 기반 조성, 어촌 생활기반·서비스 개선, 맞춤형 청년귀어 지원 3가지 목표와 섬 특화 개발과 교통·물류·기반 개선, 어촌 유형별 SOC기반 개선과 테마어촌 조성, 지방어항 시설 확충, 유지보수, 수산자원 조성과 생산기반 구축, 청년 중심 귀촌으로 어촌활력증진, 4단계 맞춤형 귀어귀촌 정책 추진 6가지의 핵심과제를 설정했다.

우선 육지에 비해 부족한 섬 지역의 정주기반을 개선하기 위해 도내 7개 시군 29개 섬 지역을 대상으로 총 237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한다.

창원시 송도에 방파제 설치, 통영시 추도 대항마을에 물양장 설치, 통영시 도산~연도~읍도 간 연륙 보도교 건설, 통영시 입도에 상수도 배관 조성, 남해군 호도에 하수처리시설 설치 등 39건의 섬 기반 시설 확충을 추진한다.

섬이 지리적으로 내륙과 떨어져 있어 발생하는 연료 수급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통영시 곤리도 등 3개 섬, 239세대를 대상으로 '섬마을 LPG 시설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곤리도 곤리마을에 LPG 시설 설치를 완료한 데 이어 올해는 6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용호도 호두마을 64세대 LPG 시설 설치를 완료할 계획이다.

전국 최초로 휴가지 원격 근무(섬택 근무)를 시작한 두미도는 마을청년회관 등을 리모델링해 20명이 근무할 수 있는 휴가지 원격근무(워케이션) 센터를 운영 중이고 다른 섬에도 확대해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 일과 휴식을 병행하는 특별한 섬 공간을 지속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조도·호도는 지난해 조성한 해상 낚시터를 올해 본격적으로 운영해 주민 소득을 올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내 4개 섬을 대상으로 섬 발전 특성화 사업도 추진한다. '섬 발전 특성화 사업'은 지속 가능한 섬마을을 조성하기 위해 주민 주도로 지역의 자원을 활용해 소득을 창출하는 것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 통영시 욕지도와 사천시 마도, 신수도는 주력 사업 발굴을 위해 섬 자원조사에 들어가고 통영시 추도, 비진도, 거제시 지심도, 황덕도는 지난해 발굴한 주력사업을 본격화하기 위해 주민교육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올해는 어촌재생사업(어촌뉴딜300사업, 어촌신활력증진사업, 어촌활력증진시범사업, 어촌분야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의 완성도를 높이고, 어촌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도내 7개 시군 51개소에 사업비 686억원을 투입해 어촌재생사업을 추진한다.

도는 이미 추진한 어촌뉴딜사업 등으로 조성된 기반시설을 적극 활용해 전문성과 창의성을 갖춘 민간조직과 협업을 통해 어촌의 가치를 높여 지역주민의 유출을 최소화하고, 다양한 삶의 가치를 추구하는 관계 인구를 유입할 수 있는 지역 역량강화사업과 어촌신활력증진사업을 중점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또 '어촌의 발전이 경남의 발전이다'는 슬로건 아래 도시민, 청년들을 경남 어촌에 유치할 수 있도록 12개 사업, 32억원을 투입한다.

어선의 안전한 정박과 수산업 기본시설로서의 어항기능을 강화하고 어선의 피항기능 수행 등으로 지역주민의 생활 중심지로서의 역할과 어업활동 편의성 과 어업생산량 증대를 위해 도내 어항 72개소 어촌·어항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올해 256억원을 투입한다.

수산자원 조성·회복과 어업인 소득증대를 위해 인공어초 70ha를 설치하고 수산종자 3067만 마리를 방류하는 등 총 9개 사업에 106억원을 투입해 수산자원 조성사업을 추진한다.

김성덕 도 어촌발전과장은 "도민이 행복한 어촌을 조성하고 활력 넘치는 청년들이 미래 어촌을 이끌어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후원하기 기사제보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