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공사, 글로벌 공항서비스 표준모델 정립 주도

기사승인 2024. 03. 26. 1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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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공항협의회와 '여객처리시간 벤치마크 타임 TF’ 발족
여객처리시간 측정 기준과 방법 등 적절한 벤치마크타임 수립
인천공항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이학재 사장( 앞줄 왼쪽에서 여덟 번 째)이 26일 인천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열린 'ACI 월드 여객처리시간 벤치마크타임 수립 TF(태스크포스)' 발족식 및 킥오프 미팅에서 국제공항협의회(ACI) 월드의 토마스 로믹 부사장(앞줄 왼쪽에서 일곱 번 째) 및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인천공항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는 26일 인천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ACI 월드 여객처리시간 벤치마크타임 수립 TF(태스크포스)' 발족식 및 킥오프 미팅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공사 이학재 사장을 포함해 국제공항협의회(ACI) 본부(이하 'ACI 월드') 월드 토마스 로믹 (Thomas Romig) 안전·보안·운영 부사장, 장-세바스티앙 파드(Jean-Sebastien Pard) 출입국간소화·운영 부장 겸 ACI 월드 출입국간소화 상임위원회 간사 등 총 13개국 30여명 공항 및 글로벌 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공사 제안으로 설립된 '여객처리시간 벤치마크타임 수립 TF'는 여객들 출·입국 소요 시간을 측정하는 기준을 정립하고 ACI 회원 공항들이 해당 기준을 적용해 소요시간을 측정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적정한 여객처리시간 목표치를 수립하고 공항들이 스스로의 서비스 기준을 가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현재 공항 여객처리시간과 관련한 국제기준인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부속서 9장(출입국간소화)에는 출국 절차는 60분, 입국 절차는 45분 내에 처리될 것을 권고사항으로 정하고 있다.

그러나 여객처리시간, 즉 여객들의 출·입국에 소요되는 시간 측정과 절차와 관련한 국제적으로 통일된 기준이 없어 공항들 간에 여객처리 시간을 상호 비교할 수 없어 각 공항의 여객 처리시간 단축을 위한 과소 투자 혹은 필요 이상 과대 투자로 이어질 수도 있다.

공사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비롯해 전 세계 2100개 이상 공항을 회원으로 하는 ACI 월드에 여객처리시간에 대한 방법론을 정립하고 적정 기준을 수립하기 위한 TF 구성을 제안했고 그 결과 이번에 인천공항에서 TF 킥오프 미팅을 개최하게 됐다.

공사는 이번 킥오프 미팅을 시작으로 여객처리시간 측정 기준과 방법, 나아가 적절한 벤치마크타임 수립을 선도할 방침이다.

이학재 사장은 "이번 TF의 성공적 운영을 통해 결과적으로 여객들의 출입국이 더 빠르고 간소화되어 여객들이 한층 더 즐겁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항을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공사는 인천공항의 글로벌 위상에 맞게 공항서비스 표준모델 정립을 주도하고, 이에 더해 '줄서지 않는 노 스트레스(No-Stress 공항)'구현을 목표로 디지털 신기술을 적용한 시설과 서비스를 적극 도입하여 여객 서비스 향상에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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